Research For

a Better Tomorrow

Introduce

감성콘텐츠기술연구소 소개


감성콘텐츠기술연구소는
우리의 상상을 감성콘텐츠로 실현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세계는 20세기를 주도하던 가능성과 경제성의 가치가 약화되고 감성의 가치가 강화되면서 기술을 넘어 감성으로 문화의 무게 중심이 옮겨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감성 중심의 시대 변화는 문화콘텐츠 창작의 핵심 분야인 디자인, 테크놀로지, 콘텐츠가 유기적으로 융합되는 컨버젼스 현상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감성콘텐츠기술연구소는 컴퓨터공학, 디자인, 의학, 심리학, 의공학, 콘텐츠학이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21세기 첨단문화콘텐츠의 연구와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공학을 바탕으로한 여러 분야가 효과적으로 결합된 학제 간 연구교육기관으로서 국책 연구 성과와 산학협력 성과 면에서 국내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라고 자부합니다.


21세기 정보화혁명은 인간적인 힘의 발전이며 인간 존재가 가진 가능성의 발전입니다. 새로운 정보통신기술과 디지털 매체는 인류로 하여금 지역과 연고의 낡은 구속을 깨고 표현과 의사소통의 민주주의로 나아가도록 격려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커뮤니케이션의 확장과 민주적 상호작용은 감성과 지성, 테크놀로지가 결합된 새로운 표현에 의해서만 지속될 수 있습니다. 자칫 배금주의와 물질만능주의, 말초적 욕망만이 지배하는 삭막한 정보와 사막이 될 수도 있는 디지털 공간은 디지털 미디어 속에 나타나는 휼륭한 예술과 문화콘텐츠에 의해서만 비로소 피가있고 살이 있고 영혼이 있는 인간 감성의 공간, 인간 감성의 사이버스페이스로 발전해 갈 것입니다. 이러한 발전은 감성콘텐츠기술연구소의 연구의 동기이자 목표입니다.


감성콘텐츠기술연구소는 감성공학과 대학원과 함께 연구와 교육, 훈련을 위해 학생의 장학금은 물론 각종 첨단장비 및 기자재, 스터디 및 세미나 지원, 전공별 연구실 지원 등을 통해 다른 어느 대학원에서도 보기 힘든 안정적인 연구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고의 국가 지원 연구, 산업체들과 인턴십 및 산학연계교육, 위탁연구용역 계약 등을 체결하고 사업현장과 직접 연결되는 고급 전문 인력 양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감성콘텐츠기술에 대한 진지한 탐구정신과 창작 의욕이 가득한 여러분을 새로운 기회의 공간, 감성콘텐츠기술연구소에 초대합니다.

놀람과 감동의 콘텐츠를 기대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